본문 바로가기

운동지식

생리주기 이용한 다이어트 방법!!

생리주기 이용한 다이어트 방법!!

매년 1월이면 여성들은 다이어트 계획을 짜기에 바쁘다. 하지만 다이어트는 왠만한 노력으로 잘 되지 않는다.

여성이라면 신체리듬을 이용하면 다이어트를 해보는 것도 괜찮다.

미혼여성전문클리닉 리즈산부인과 강남Ⅱ점 여경아 수석원장은 “여성의 신체는 대개 생리주기별로 호르몬분비의 변화가 나타나게 된다”며 “한달에 한번 돌아오는 생리주기와 신체리듬을 잘 이해하고 활용하면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여성은 생리주기에 따른 호르몬 분비의 변화로 인해 생리를 하기 직전에는 신진대사가 떨어지고 수분 저류, 장운동 약화, 식욕 증가 등으로 열량의 소비가 줄어든다. 반면 생리 후에는 이러한 증상들이 대부분 없어져 몸의 붓기가 빠지고 장운동이 정상화 되는 등 몸이 한결 가벼워진다.


여 원장은 “생리 직전에는 식욕억제를 통한 다이어트 보다는 적당히 음식을 섭취하면서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유산소 운동을 해줌으로써 장운동을 항진시키고 수분배출도 원활히 해줄 수 있다”며 “또 생리 중에는 요가 같은 운동을 통해 허리와 아랫배를 적절히 자극해주면 생리혈의 배출과 생리통 완화에 도움을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생리 중 과도한 운동은 자궁 출혈과 자궁 수축이 발생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생리 중에는 컨디션을 적절히 유지하는 운동을 하다 생리 후에 본격적인 근육 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게 되면 신진대사를 높여 다이어트의 효과를 더 높일 수 있다.

단, 운동 중 체온 저하는 근육 수축을 야기시켜 생리통이 심해질 수 있으니 보온을 유지하고 젖은 옷은 빨리 갈아입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