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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3

디아블로3 레지와 방어에 대한 진실!!

디아블로3 레지와 방어에 대한 진실!!

디아블로 잡았는데 쌍반지 꽝뜨고 멘붕하여 레지관련글이나 하나 써보고 가려고 합니다 -_-

   흔히 아시는 상식중 예전 인벤기사에도 올라갔었던거 같지만, 레지가 700~800을 넘어서면

 감소율 증가폭이 미미 해지기때문에 효율이 떨어진다 란게 있는데 ... 이 글을 인벤 메인 기사에서

  보았던 기억이 납니다만,  이는 잘못된 상식이라고 말씀드리기 위해 이 글을 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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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 3의 레지/방어 공식은 단순합니다.

 레지에 의한 감소율 = 레지/(레지+(몹레벨*5))

 방어에 의한 감소율 = (0.1*방어) / ((0.1*방어)+(몹레벨*5))

즉, 방어 10= 레지 1과 같다는 공식이죠.

저 공식에 따르면, 감소율이 100에 다가갈수록 그 증가폭이 적어져서 감소율 그래프는 100에 무한히수렴하는 그래프의

형태가 됩니다.

그래서 레지 800정도면 충분하다는 기사가 나갔던 것이구요.

하지만 잘생각 해봅시다.

감소율이 98%인 캐릭터가 99%가 되었습니다.

이 1%는 어떤차이가 있습니까?

간단하게 계산되죠. 즉 예전에 비해 2배의 피해를 입어야 죽는다는 의미가 되죠.

전 이 죽기위해서 입어야 하는 피해량을 유효 생명력이라고 부르겠습니다.

예시를 하나 더들자면,

감소율 50%인 캐릭터가 75%가 되었습니다.

이역시 2배의 피해를 입어야 죽는 셈이 되죠. 유효생명력이 2배가 되었다는 소립니다.

디아블로3의 레지는 이 유효생명력을 1차함수의 형태로 증가시켜주는 스탯입니다.

즉 감소율이 적게 오르니 많이 오르니는 상관없습니다.

같은 생명력을 가졌을때, 순수데미지를 얼마나 많이 받아야 죽느냐에 이 레지가 관여하기 때문이죠.

이해가 안되시는 분을 위해 표를 하나 첨부합니다.

  < 기준피통 10000, 유효생명력 = 피통/(1-레지/(레지+(몹레벨*5))) 의 그래프>

-_- 그래프 발로 그렸지만 이 그래프의 y축은 유효생명력, x축은 캐릭터의 레지 입니다.

즉, 몹의 순수 데미지가 10000이라고 할때, 방어 0 피통 10000의 캐릭은 즉사하지만,

레지 2000의 캐릭은 7대를 맞아야 한다는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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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디아블로 3의 데미지 감소율은  방어감소율*레지감소율  로 결정됩니다.

방어의 효율이 레지와 완전히 같다는걸 감안하면, 감소율은 1차함수의 곱, 즉 2차함수의 꼴이 되겠죠.

그런경우 유효 생명력 그래프는 이렇게 됩니다. 

 < 기준피통 10000, 유효생명력 = 피통/(레지감소율*방어감소율) 의 그래프>

즉, 위의 그래프를 보시면 알겠지만, 레지와 방어가 높을수록 생명력의 효율은

2차함수의 그래프를 그리므로 효율이 오히려 증가한다는 사실을 알수 있습니다.

즉 레지 0 방어 0 피통 1000인 캐릭이  순수 데미지 10000의 몹에게 1대 맞고 죽으면,

레지 2000 방어 20000의 캐릭은 50대 이상 맞아야 죽는다는걸 의미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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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방어와 레지가 높을 수록 효율이 증가한다는 사실을 아셨으리라 믿습니다.

그러면 템셋팅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간단히 계산해봅시다.

둘다 피통은 10000,

레지 1000 방어 10000의 캐릭과 레지 1500 방어 5000의 캐릭이 있습니다.

전자는 공식에 따라 계산하면 유효 생명력은 174273.

후자는 공식에 따라 계산하면, 유효 생명력은 149077

즉, 방어도/10과 레지가 비슷해질때 같은 스탯을 투자했을때 효율이 좋다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법사나 바바리안처럼 방어도 뻥튀기가 없는 직업들이라면...

올리는데 돈이 많이 들기때문에 그리 효율적이라고는 할수 없지만,

어느정도 밸런스는 맞춰주는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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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벤러들이 좋아하는 3줄 요약

1. 레지와 방어는 높을수록 효율이 증가한다.

2. 방어/10  과 레지가 같을때 효율이 극대화된다.최대한 밸런스 있게 맞추자.

3. 추천은 미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