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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PS에 관한 정리!! 디아블로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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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PS에 관한 정리!! 디아블로3

취미빌더 2012. 5. 21. 20:55

DPS에 관한 정리!! 디아블로3

DPS에 관한 많은 이야기들이 있어서 정리해봅니다. 

일단 결론부터 말하면 우리는 데미지에 관한한 DPS외에 그 어떤 것도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공속,스탯,무기의 최소, 최대 데미지 , 심지어 극대화 확률과 극대화가중치까지 모두 계산되서 나온게 DPS입니다. 

즉 평소 데미지가 50정도 되고 극대화가중치까지 합산된 극대화 데미지가 100! 그리고 극대화 확률이 총 10%라면 

DPS는 50(평균데미지)+100(극대화뎀지)*0.1(극대화발생확률)해서 55가 되는겁니다. 만약 극대화확률이 10%증가하면 

DPS는 50+100*0.2가 되어 60이 되겠죠. 

(이해를 돕기위해 간단한 예시를 들어서 극대화확률 10%가 별거 없어보이지만...
 보통은 극대와 뎀지가 평소뎀지의 3~4배가 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극대화확률 10%면 굉장한 옵입니다.)

데미지에 관한한 DPS만 보시면됩니다. 다른옵 상관없이 DPS가 높으면 더 강한겁니다. 

다만 DPS가 같을 때는 그 구성요소에 따라 그리고 케릭에 따라 그 효율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일단 모든 케릭의 DPS를 5000으로 가정해봅시다. 

마법사의 경우 시간마다 차오르는 유한한 비전력으로 순간딜을 뿜어냅니다. 

이 때는 DPS가 공속으로 올라간경우라면 빠른 시간내에 비전력을 다 써버리고 말겠죠. 

빠르시간 안에 데미지를 주고 5000DPS를 뽑았지만.. 비전력은 바닥입니다. 

반면에 공속이 아닌 지능과 극대화 확률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DPS 5000의 경우. 

분명 초당 5000의 데미지가 들어가지만 스킬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비전력이 많이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극대화를 통한 패시브가 많이 있는 극대화확률을 높이는 게 더 많은 이점이 있겠죠. 

반면 공력제로부터 시작해서 타격으로 공력을 모으는 수도승의 경우에는 같은 초뎀을 뽑더라도 

잘게 많이 때리는 게 훨씬 유리하겠죠. 또한 몹들의 스킬이나 모션을 취소시키는 

밀림,기절,빙결등의 옵션을 터뜨리는데도 공속이 빠른 것이 유리하기때문에 수도승의 경우에는 공속이 높은 것이 좋습니다.

요약.
1. DPS는 케릭이 가진 모든 능력을 종합하여 1초당 평균데미지를 계산한 것이므로 따로 계산할 필요는 없다. 

2. 단 공속이 빠르면 공력을 모으거나 밀림,빙결,기절 등의 적중옵션이나 극대화발생확률이 높아진다. 

3. 마법사의 경우 같은 DPS일 때 공속이 느리면 비전력 관리에 효과적이다.

4.물론 같은 마법사라도 극대화 비전 증가 극대화 쿨감소 등의 극대화 패시브를 많이 끼거나 흡혈 저승칼날등 근접전투에 특화된 법사는 공속이 높은게 좋을 수도 있다.


P.S. 마지막으로 밑에 무기 DPS이야기도 있길래. 무기 DPS는 무기 자체가 가지고 있는 DPS입니다. 스탯이 무기에 적용될 수는 없죠. 

무기공격력% 추뎀 속성추뎀 등이 적용되어서 나타납니다. 

그냥 쉽게 생각해서 그 옵션이 사람한테 적용되는 옵션일지 아이템에 적용되는 옵션일지 생각해보세요.

사물인 도끼가 지능이나 힘이올라가면 이상하잖아요. 사람한테 신성피해증가같은게 붙으면 이상하잖아요.

일단 무기DPS 공식은 (최소뎀+최대뎀)/2 * (초당공격횟수)

그리고 보석에 관한건 현재 버그일지 모르겠지만 무조건 보석 추뎀의 최소뎀만 증가합니다. 

즉 보석 추뎀이 10~20이면 최소뎀과 최대뎀에 10씩 증가합니다.
 
보석을 박을때의 무기DPS 증가량 공식.

(무기최소뎀+보석최소뎀+무기최대뎀+보석최소뎀)/2 *초당공격횟수.

위의 무기공격력 +10~20짜리 루비와 초당공격횟수 1.50인 무기를 예시를 들면 

(무기최소뎀 + 10 +무기최대뎀 + 10)/2 *1.5

정리하면 (무기최소뎀+무기최대뎀)/2*1.5 + [20/2 *1.5]

앞부분 (무기최소뎀+무기최대뎀)/2*1.5 은 원래의 무기 DPS증가량이니까. []이부분이 보석으로 증가하는 DPS가 되는거죠.

요약. 

1. 보석으로 증가하는 무기 DPS는 [보석최소데미지*초당공격횟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