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지식

다이어트 약에 대한 모든것!!

취미빌더 2012. 8. 6. 00:58

다이어트 약에 대한 모든것!!

다이어트 약은 크게 두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식욕을 감소시키는 약        (2) 내가 먹은 지방 흡수를 방해하는 약

뭐 물론 몸의 수분을 빼내는 약도 있고 대사량을 올리는 약도 있지만 이는 주된 작용이라기 보다는 보조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기에 뒤에 잠깐만 언급하겠습니다.

우선 식욕을 감소 시켜주는 약을 살펴보죠.

가장 대표적으로 리덕틸(슬리머등등...) 과 푸링정을 예로 들어볼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아마 많이들 들어 보셨을 겁니다.)

 

 

 우선 리덕틸의 경우 처음에는 우울증 치료를 위해 개발되던 약으로 약의 부작용으로 식욕억제 효과가 있는 것을 발견하여 비만 치료제로 그 방향을 바꾼 약입니다. 

이 약은 위에 언급했듯이 식욕을 감소시키고 포만감을 느끼게 해줘서 안 먹어도 배부르게 해줍니다.

실제로 이 약을 먹는 사람들은 하루 죈종일 굶고 산해진미를 보구서도 별 감흥을 받지 못합니다.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 환상적인(?) 상태가 되는거죠.

추가적으로 대사율을 높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그래서 아주아주 민감한 여성의 경우 이 약을 먹으면 덥다고 하는 경우도 있다고는 하는데.....이정도로 민감한(?) 사람은 많지 않다고 합니다.

또한 이약은 미쿡 FDA에서 6개월 이상 장기 사용이 승인된 몇개 되지않는 다이어트 약 중에 하나입니다. 

자  그럼 푸링정을 살펴보죠.

2005년도 조사에 따르면 실제적으로 비만클리닉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었던 약이 바로 푸링정이었습니다.

 이 약도 마찬가지로 식욕을 억제하는 역할을해서 밥맛을 싹~ 달아나게 합니다.

경험적으로는 입맛 달아나게 하는데는 아주 효과적이라고 말합니다.

효과가 좋은 이 약의 문제는 수개월(대개 2개월)이상의 장기 복용은 권장되질 않는다는 점입니다.

 앞에서 말했다시피 리덕틸의 경우 FDA에서 6개월 이상 장기 사용에 관한 승인이 난 반면에 푸링정은 장기 복용이 어렵습니다.

그래도 효과가 좀 짱이기에 실제적으로 상당히 많이 처방된 약이 바로 푸링정입니다. (요즘은 리덕틸과 제니칼의 가세로 인기가 많이 줄었다고 하네요~)

식욕 억제제에 관하여 간단히 살펴보았으니 이제 지방흡수 저해제에 관해 좀 살펴보죠.

대표적인 약으로 제니칼이 있습니다.

 

이 약은 무엇이냐? 바로 내가 섭취한 지방중 70%만 흡수되게 하고 나머지 30%는 '응가'로 배출되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내가 먹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중에서 탄수화물과 단백질의 흡수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고 지방 흡수만을 방해하는 약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상당히 안전한 약으로 제니칼 또한 미쿡 FDA에서 6개월 이상 장기사용이 승인되었습니다.

소아나 고령에서도 상당히 안전한 약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약의 한계점은 지방의 흡수만을 방해한다는 겁니다.

다이어트에 관해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사실상 지방뿐만 아니라 과도한 탄수화물도 비만의 주된 원인입니다.

삼겹살과 중국음식, 통닭이 뱃살의 원인인 분들이야 이 약을 먹으면서 효과가 좋겠지만 비만의 주된 원인이 과도한 탄수화물 때문이라면 효과가 비교적 떨어질 수 있을 겁니다.

내 뱃살의 원인을 잘 생각해 보시고 선택하셔야 할겁니다~.